1. 육군 장교(ROTC, 학사사관 등)나 직업군인 진로에 관심이 있는 학생
→ 군사학 지식을 체계적으로 배우며 장교 진출을 목표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.
2. 자유로운 대학생활을 누리면서 군사학과에 재학하고 싶은 학생
→ 타 군사학과와 달리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분위기 속에서 대학생활이 가능합니다.
3. 국립대학만의 다양한 혜택과 복수전공 기회를 활용하고 싶은 학생
→ 90여 개의 학과 중 자유롭게 복수전공이 가능하며, 학비 지원 등 국립대의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.
Q1. 국토안보학전공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?
- 평소 육군 장교, 즉 직업군인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, 이에 따라 진로를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국토안보학전공을 알게 되었습니다. 특히, 육군과 협약을 체결한 대학 중 유일한 국립대학 군사학과라는 점이 큰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. 또한, 장교 선발시험에서 전국적으로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어 신뢰와 확신을 가지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.
- 더불어 국립대학으로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과 자율적인 분위기 속에서의 대학생활, 그리고 폭넓은 경험을 통해 균형 있는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해 이 전공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.
Q2. 국토안보학전공은 어떤 전공인가요?
- 국토안보학전공은 육군본부와의 협약을 기반으로 개설된 거점 국립대학 최초의 군사학과입니다. 군사학과임에도 불구하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대학생활을 보장하며, 국립대학의 장점을 살려 다양한 혜택과 복수전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장차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전공입니다.
- 이론 수업 외에도 국내외 탐방, 병과학교 및 육군본부 견학 등 실무 중심의 프로그램을 통해 실질적인 군사 지식을 쌓을 수 있으며, 군사학 이론, 무기체계, 방위산업 등 특화된 과목과 전문가 특강을 통해 국방 분야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. 이를 바탕으로 장교 진출뿐 아니라 방위산업 등 다양한 관련 분야로 진로를 확장할 수 있는 것이 이 전공의 큰 장점입니다.
Q3. 입학이후 재학 중 본인이 생각과 달랐던 점은 무엇인가요?
- 일반 대학생과 다름없는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캠퍼스 생활이 가능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. 또한 국립대학의 다양한 혜택을 누리고 90여 개 학과에서 복수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는 제 진로 선택의 폭을 넓혀주었습니다.
- 수업 역시 자유로운 토론 분위기에서 수준 높은 지식을 배울 수 있었고, 학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비교과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기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. 선후배 간에도 위계보다는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한 소통이 이뤄졌고, 덕분에 1학년 생활을 즐겁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. 현재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는 선배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.